본문 바로가기
book

그리스 신화와 셰익스피어 작품에 빠져들다

by 소소한이야기~!@ 2021. 12. 16.
728x90
반응형

그리스 신화와 셰익스피어 작품

1, 마르크스의 어린 시절은 평탄했다. 아버지의 변호사 수입이 비교적 괜찮은 편이어서 4남 5녀의 자녀를 둔

마르크스 부모는 중산층의 시민 가정을 그럭저럭 꾸려갈 수 있었다. 그러나 큰아들과 네 딸은 모두 어린 나이에

폐결핵으로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마르크스의 가문은 폐결핵에 허약한  유전적 체질을 지니고 있었다. 마르크스는

트리에어에서 5년간 예수회 소속 김나지움에 다녔다. 그의 김나지움 성적을 보면 그리스어. 라틴어 등 고전어와

독일어, 역사 등은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고 수학과 프랑 수어는 노력 부족이었으며 물리학은 중간 정도였다.

독일의 김나지움은 초등학교 상급반과 중고등 학교를 통합한 학교체제이다.

 

 

2. 이미 김나지움  고학년 때 마르크스는 기독교를 종교로 보지 않고 일종의 윤리학으로 보았다. 트리어는 농업도시였으므로  마르크스의 학급  친구들은 수공업자와 농부의 자식들이 대부분이었다. 평범한 학교생활 속에서도 마르크스는

종교를 멀리하면서 기독교와 유대교를 모두 부정하는 입장을 가지게 된다. 마르크스가 보기에 인간에게

중요한 것은 사회의 권위를 드높이는 욕망이 아니라 자유롭고 완전한 인간성을 위한 노력이었다.

김나지움 시절 마르크스에게 큰 영향을 준 것은 아버지와 함께 읽은 프랑스 고전문학과 마르크스의 장인이 될 루트비히 혼 베스트팔렌과 함께 읽은 그리스 그리고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이었다..

 

3. 이때의 독서에서 얻은 진한 감동을 마르크스는 일생 동안 떨쳐버릴 수 없었다. 마르크스가  전 생애를 바쳐 투쟁하면서 얻고자 한 자유와 평등의 휴머니즘은 이미 김나지움 시절에 싹트고 있었다

마르크스 자신은 아버지와 거의 공감하지  못했고 어머니에게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았지만  아버지는 마르크스를 

자랑스럽게 생각했다. 부모는 마르크스가 머리 좋고, 감정이 순수하며, 성격이 열려 있고, 정직한 것을 장점으로 여기고 

여러 자식 중 특히  마르크스를 애지중지하고 그에게 많은 것을 개 대했던 것이 사실이다.  마르크스는 17세

되던  해 1835년 본대학에 입학해서 법학을 전공으로 택했다. 그가 법학을 전공으로 택한 것은 아버지의 권유 때문이었다.

 

 

4. 아버지는 장차 마르크스가 법률 실무현장에서 뛰지 않더라도 유대인 신부로 법학 쪽이 여러모로 유리한 직업이라고

생각해서 그렇게 권했던 것이다. 본대학에서 공부하는 두 학기 동안 마르크스는 법령 전서 이외에 형법과 프로이센 국법에 관한 강의를 들었지만 그리스와 로마 신화를 비롯 호메로스에 관한 문제 등의 강의를 들으면서 역사와 철학에 큰

관심을 보였다. 마르크스는 본보다 더 넓은 물에서 마음껏 공부하려면 베를린대학이 훨씬 낫다고 생각, 본대학에서

2학기를 마친 후 1836년 베를린대학에서 학업을 계속했다. 이미 본대학에서 마르크스는 자유 헤겔 주의자인 에두아르트 

간스 교수로부터 헤겔 논리학에 대한 강의를 감명 깊게 들은 바 있었으므로 베를린 대학으로 온 이후부터 철학 공부에

보다 심취할 수 있었다. 아리스토 텔러스,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흄, 칸트 등을 마르크스는 닥치는 대로 읽었으며 특히

헤겔 철학이 그의 주요 관심대상이었다.

 

 

~~ 마르크스의 어린 시절.. 파란만장한 시대가 기다리고 있네요~~

반응형

댓글